신뢰성 검증 통과도...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 안전하게 관리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금융권에 특화된 ‘블록체인 키관리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신뢰성 검증을 성공적으로 통과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블록체인 키관리 솔루션’은 금융기관이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로, 금융권 내부망 환경과 보안 정책을 반영해 설계되어 안정성과 사용 편의성을 동시에 높인 것이 특징이다.
솔루션은 블록체인 운영 서버, 계정 관리 서버, 키 저장 서버, 커스터디 서버 등 주요 구성 요소가 긴밀하게 연동되며, 전자지갑 생성 및 관리, 사용자 인증, 다중 거래 서명 등 디지털 자산 관리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안정적으로 지원한다.
더불어, ICT 표준화와 시험 인증 전문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블록체인 신뢰성 평가를 통과해 기술력과 안정성을 공식 인정받았다. 특히, 블록체인 서비스의 응답 시간, 데이터 일관성, 표준 암호 알고리즘 적용 등 11개 평가 항목에서 모두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이해 하나금융융합기술원장은 “이번 솔루션은 금융권 환경에 맞춘 높은 수준의 보안성과 신뢰성을 갖춘 시스템으로, 실제 금융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이번 키관리 솔루션 개발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 간 연동 기술과 거래 보안 기술 등 디지털 자산 기반 금융 서비스 구현에 필수적인 핵심 기술 연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Korea IT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