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 세상을 바꾸는 나눔, 민생금융 4개의 테마 담고 있어
KB국민은행은 지난해 한 해 동안 펼친 사회공헌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4 사회공헌백서’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2012년부터 매년 발행해온 사회공헌백서를 통해 KB국민은행은 아이부터 노인, 청년부터 소상공인까지 모두가 함께하는 포용 사회 구현을 위한 금융 활동을 소개한다. 이번 백서는 ▲KB Dream Wave 2030 ▲행복을 위한 동행 ▲세상을 바꾸는 나눔 ▲민생금융 등 4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다양한 사회공헌 사례를 담았다.
먼저 ‘KB Dream Wave 2030’은 2006년 시작된 KB국민은행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으로, 미래 인재인 청소년들의 체계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 격차 해소와 기회 불평등 해소, 미래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학령기와 연령대별 맞춤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KB라스쿨’, ‘KB IT’s Your Life’, ‘KB작은도서관’ 등이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한다.
두 번째 ‘행복을 위한 동행’은 저출산 문제와 돌봄 공백 등 사회적 이슈에 함께 대응하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담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소상공인 맞춤형 저출산 극복 지원, 거점형 늘봄센터 확장, 소상공인·중소기업 성장 프로젝트, KB 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등이 있다.
‘세상을 바꾸는 나눔’ 챕터에서는 책임 있는 금융을 실천하며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소개한다. Give Love 매칭 기부 캠페인, 재난 긴급구호, 시니어 금융사기 예방 강화, 장애 가정 및 장애 청소년 자립 지원, 캄보디아·인도네시아 심장병 환아 치료, 해외봉사단 라온아띠 등의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 ‘민생금융’ 부문에서는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비금융 지원 활동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소상공인 금융 부담 완화,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협약보증, 청년층 식사지원 ‘KB 천원의 아침밥’, 무료 법률 구조 지원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KB국민은행은 ESG 경영의 일환으로 이번 사회공헌백서를 종이책 대신 온라인으로만 발간하여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있으며, 보고서는 KB국민은행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국민의 삶에 긍정적 힘이 되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희망을 잃지 않도록 포용금융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그룹 차원에서 소상공인 지원, 청년 일자리 창출, 저출산 해소, 미래세대 육성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금융취약계층 대상 저금리 대출, 산불·수해 피해 복구, 소상공인 경영 부담 완화, 스타트업·중소기업 성장 지원 등을 포함해 총 1조 5,871억 원 상당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